지메일 수신확인 가능 ?! 어떻게 ??

지메일 수신확인
 
이메일을 발송하게 되면 이를 상대가 수신했는지 알고 싶을 때가 있다.
 
지메일의 경우 기본적으로 수신확인을 지원하고 있진 않지만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신 여부를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된다.
 
설치 및 사용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지메일 수신확인 절차

 
지메일 수신확인 확장 프로그램은 Contact Monkey를 비롯해 Streak CRM for Gmail, Inbox 프로그램 등이 있다.
 
여기서는 Streak CRM 확장 프로그램을 선택해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 크롬 웹스토어 홈페이지 접속

 
Streak CRM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크롬 웹스토어 홈페이지에 먼저 접속한다.
 
홈페이지는 포털에 접속해 '크롬 웹스토어' 키워드로 검색하면 손쉽게 Search가 가능하다.
 
 

▣ Streak CRM 검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검색 플랫폼에 'Streak CRM' 키워드를 입력, 확장 프로그램을 Search 한다.
 
 

▣ Streak CRM 프로그램 설치

 
 
확장 프로그램이 검색되면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른다.
 
그럼 추가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표시되어 지는데 '확장 프로그램 추가'탭을 눌러 설치를 진행한다.
 
 

▣ 지메일 실행 후 Streak CRM 확장자 프로그램 허용

 
지메일에 로그인 한 후 Streak CRM의 사용여부를 확인하는 팝업창에서 '허용'탭을 클릭해 준다.
 
 

▣ 편지함에서 수신여부 확인

 
 
메일 수신 여부는 편지함 중 보낸 편지함 카테고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상대방이 내가 보낸 메일을 읽었다면 초록색 눈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읽지 않았다면 회색 눈 아이콘으로 나타난다.
 
 

Streak CRM 확장 프로그램 한계

 
Streak CRM 확장 프로그램이 모든 사이트로 전송된 메일을 추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Contact Monkey 및 Inbox 프로그램 역시 비슷한 현상을 보이며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는 이런 현상이 지속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맹신하기 보단 메일 수신확인이 생각보다 늦어진다면 상대방에게 연락해 이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그래야 오해가 생기지 않는다.
 
 
Streak CRM for Gmail, Inbox, Contact Monkey 모두 수신확인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구성에는 차이점을 보인다.
 
Inbox의 경우 초록색 체크 표시로 수신확인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Contact Monkey 프로그램의 경우는 메일을 열었을 때 사용자의 환경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 메일을 읽었는지 여부 등도 상세히 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