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메 읽음표시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가 받았는지 확인하려면?
페메는 페이스북 메신저의 줄임말로 카카오톡과 달리 읽음표시를 숫자로 표기하지 않는다.
그렇다보니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는 페메 사용자라면 헷갈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페이스북 메신저도 번개모양 아이콘을 통해 메시지가 상대에게 보내졌는지, 그리고 수신을 했는지를 표시해 주고 있다.
페메에서 사용하는 읽음표시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의미하는 뜻은 서로 다르다.
각각의 메시지 읽음표시는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페메 사용자라면 이러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페메 읽음 표시
▣ 하얀 바탕에 파란색 체크표시
페이스북 메신저로 보낸 메시지 옆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하얀바탕에 파란색 체크표시가 되는 것은 쓴 글이 아직 상대방에게 전송되는 중이라는 뜻이다.
페메는 서버가 해외에 있기 때문에 보내는 시간이 국내 메신저 앱(App)보다 상대적으로 느리다.
하지만 이는 인터넷 수신이 원활할 시 거의 차이가 없으며 알아채지 못할 수준이다.
하얀바탕에 파란색 체크표시는 상대방에게 아직 알림 배지가 도착하지 않은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즉, 상대방이 휴대폰을 꺼둔 상황이거나 비활성화 또는 탈퇴된 경우, 그리고 인터넷이 꺼져 상대방이 아직 페메 알림이 온 것을 모르는 상태일 수 있는 것이다.
▣ 파란 바탕에 하얀색 체크표시
쓴 글 옆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파란바탕에 하얀색 체크표시로 변했다는 것은 메시지가 도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는 상대가 메시지가 왔다는 것을 알아차렸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카카오톡과 1:1로 대화를 하는 중이라면 메시지 옆에 '1'이 아직 사라지지 않은 상태와 같은 의미인 것이다.
▣ 프로필 사진 표시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확인하면 쓴 글 옆에 표시된 번개 아이콘이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된다.
이는 카카오톡에서 쓴글 옆에 있던 숫자가 사라지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하면 쉽다.
즉, 페메에서 하얀색 배경에 파란 체크표시 동그라미는 보낸 메세지가 도착하지 않았거나 상대방이 페이스북 메신저 어플(앱)으로 알림을 받지 않았다는 의미를, 파랑 바탕에 하얀색 체크모양이 되면 상대방 스마트폰에 있는 페북메신저 앱(App)에 알림 뱃지가 떴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쓴글 옆에 프로필 사진이 나오는 경우는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가 봤다는 뜻으로 읽음 확인이 됐다는 뜻을 가지는 것이다.
페메 활동 중 표시
대부분 페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제일 많이 궁금해 하시는게 상대가 활동중이라는 초록색 동그라미 표시가 되어 있음에도 한참동안 보낸 메시지 확인을 안하고 답장이 없는 경우이다.
보통 페이스북에 들어가지 않고 페메만 해도 활동중이라고 표시되지만 상대가 어플을 켜놓고 제대로 종료하지 않았을 때에도 페메 활동중이라고 표시되어 있을 수 있다.
또한 페메를 바로 종료한다 하더라도 약간의 시간차가 있어서 3분 정도 후에 활동중이라는 표시가 사라지기도 한다.
모바일로 페메를 사용하는 경우 홈키를 눌러 화면을 전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같은 동작은 정상적으로 페메를 종료시켰다고 볼 수 없으며, 여전히 활동중으로 떠 있을수 있다.
오류가 발생해 활동중을 알리는 초록색 동그라미가 사용하지 않아도 떠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오류 때문에 친구와 연인관계에서는 간혹 오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페메 활동중이라는 표시만 믿고 페메를 접속한 상태로 장담하는 것은 간혹 위험할 수 있다.
이 같은 오해를 줄이기 위해선 메신저 사용 후 종료를 확실히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초록색 동그라미를 아예 뜨지 않게 하는 방법도 있는데 옵션을 통해서 채팅끄기로 사용 안함을 설정해 주면 활동중을 알리는 초록불이 더이상 보이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