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역 주차요금 및 운영시간 언제까지 ?!

울산역 주차요금
 
운전면허를 따고 내 차를 사면 인생의 숙제 중 한개를 Clear 했다는 웬지 모를 뿌듯함이 밀려온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면 차를 가지고 있는 것이 불편함으로 다가오는 순간이 있는데 그 중 주차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요즘은 차를 가지고 있지만 기차로 여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내가 이용할 주차장의 요금은 어느정도이고 운영시간은 언제까지 인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울산역 주차요금 및 운영시간

 
울산에는 철도역으로 크게 태화강역과 울산역이 있다.
 
사는 곳이 울산이 아닌 경우 자칫 헷갈릴 수도 있는데 울산역은 울주군에 있는 KTX 철도역이고 태화강역은 울산의 번화가라 할 수 있는 삼산동에 위치한 동해선의 무궁화호 철도역이다.
 
태화강역이 울산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중심에 있다보니 KTX 열차가 다니는 걸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곤 하는데 이 때문에 타지인들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다.
 
KTX 철도역인 울산역은 울산의 외곽 지역인 울주군에 있음에도 이용객이 꽤 많은 편으로 경부선 KTX 정차역들 중에서 서울역, 부산역, 동대구역, 대전역, 광명역 다음으로 이용객이 많은 편이다.
 
 
울산역 주차장은 A·B 주차장 및 장애주차장, 임시주차장을 포함하여 1,000여대 이상이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져 있다.
 
요금은 기본 30분 기준 1,000원으로 추가 10분당 300원의 요금이 과금되며 24시간 운영된다.
 
1일 주차요금은 13,000원 이지만 열차 이용고객은 하루 9,000원에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울산역 주차요금 할인 기준

 
울산역을 이용하는 분들은 기준을 만족할 시 할인 및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000cc 미만 경형 자동차 및 환경친화적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5·18 민주화 운동 부상자, 고엽제후유증환자 분들에게는 주차요금이 50% 할인된다.
 
또한 열차(환승) 이용 고객은 30%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데 지하철 및 전철 등의 광역철도 이용은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철도승차권 예매 및 변경, 반환 고객은 주차요금이 30분 무료이지만 역 방문을 필요로 하지 않는 홈티켓과 스마트폰 승차권은 혜택에서 제외된다.
 
기차를 이용하는 분들을 마중이나 배웅하는 경우 등 승차권을 미소지한 고객은 주차장 이용에 따른 할인 및 감면 대상을 받을 수 없다.
 
할인 및 감면을 위해 2개 이상 증빙 자료 제출하더라도 중복 할인은 되지 않는데 이 경우 높은 할인율에 해당하는 한개만 적용해 준다.
 
참고로 울산역 주차요금은 카드결제도 가능하다.
 
 

울산역 주차장 이용 시 주의할 점

 
차를 주차할 때는 차내 귀중품은 따로 보관해 두는 것이 좋은데 이는 주차장 운영시간에 발생한 사고 및 차내 귀중품 분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이다.
 
여행 중 귀중품을 가지고 다니기 부담스럽다면 울산역 내 보관함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다.
 
보관함은 소형 및 중형, 중대형으로 구분되는데 선불이며 소형은 2,000원이고 중형과 중대형은 각각 3,000원과 4,000원에 이용이 가능하다.
 
 
단, 이는 당일사용을 기준으로 한 사용요금으로 매일 밤 12:00시 이후 마다 추가요금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기본요금 외에 추가된 요금은 후불로 지급하게 된다.
 
주차를 할때나 주차장 내에서 이동할 때 운전부주의로 인한 사고나 시설물 파손시 운전자가 변상해야 한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즉시 주차장 관리자에게 신고해야 하는데 전화번호는 052) 254-8828 이다.
 
주차권은 분실되지 않도록 잘 챙겨두어야 하며 분실 시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을 기준으로 요금을 수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