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여행시 필수 체크 !!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여행을 할 때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짐을 동반하게 되는데 특히 에어부산은 최근 수화물 규정이 변경되어 필히 다시한번 체크가 필요합니다.
 
 
무료 수화물 허용량을 초과한 물품은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며 규정에 위반한 물품을 소지할 경우엔 운송이 거부되어 압수당할 수도 있습니다.
 
수하물에 손상이 있거나 내용품이 분실된 경우에는 수하물을 인도받은 날로부터 7일 내에, 수하물 지연 또는 분실된 경우에는 항공사에 수하물을 위탁한 날로부터 21일 내에 항공사에 서면으로 신고하여야 합니다.
 
단, 예외적으로 배상한도액을 초과하는 수하물을 위탁하시는 경우 사전에 그 가격을 신고하여 종가요금을 지불 후 신고된 금액 한도 내에서 배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에어부산 | 무료 수화물 규정

 
기내 휴대 수하물은 삼면(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15cm, 중량 10kg이하인 수하물 1개에 한하여 무료로 휴대하고 탑승하실 수 있는데 각면의 최대치는 40cm(폭),55cm(길이),20cm(높이)로 제한됩니다.
 
수하물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수하물은 카운터에서 반드시 위탁처리 하여야 하는데 탑승게이트에 위탁 시 수수료가 추가 부과 되며 개수와 무게초과 요금은 별도입니다.
 
핸드백 1개, 외투와 모포 또는 덮개 1개, 우산 또는 지팡이 1개, 소형사진기 1개, 적량의 도서물, 비행 중 사용 할 유아용 음식물, 소형 전자계산기 1개, 화폐, 은행권, 유가증권, 인지류, 보석류, 미술품, 골동품, 서류 또는 귀중품 등은 위탁 수하물로 운송할 수 없고, 휴대 수하물로만 운송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을 포함하여 삼면의 길이의 합이 115cm 이하인 소형 악기는 무료로 기내 반입하실 수 있지만 115cm를 초과하는 첼로, 더블베이스, 가야금, 거문고 등과 같은 대형 악기는 별도의 좌석을 구입해야 합니다.
 
기내 반입 휴대수하물은 기내 선반 또는 좌석 밑에 보관이 가능하지만 휴대수하물을 올리고 내리실 때는 낙하로 인하여 부상이 발생하는 불상사가 없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단, 위탁수화물은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 삼면의 합이 203cm, 최대무게 32kg을 초과하는 수하물은 운송이 제한될 수 있으며 운송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초과수하물 요금과 별개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기내 휴대 수화물

 
 

▣ 위탁 수화물 규정

 
 
국내선의 경우 무료 수화물 허용량인 15kg을 초과한 수화물은 kg당 2,000원의 요금이 부과되며 국제선은 나라별로 기준이 상이합니다.
 
초과 수화물 요금의 지급은 해외출발에서는 현지 화폐만 결제 가능하며 여러 개의 노선을 환승하여 이용하는 경우 해당되는 노선별 요금을 합산하여 징수됩니다.
 
한국-일본 노선에서 25kg 수화물을 추가로 부칠 경우 무게초과에 대해 40,000원의 요금이 부과되고 수수료로 40,000원이 별도로 추가되어 총 80,000원이 초과 금액으로 책정됩니다.
 
 
위탁수화물의 개수 초과 수수료는 한국 기준으로 1개당 20,000원 이지만 최대 무게 23kg을 초과했으므로 2개에 대한 수수료를 부과 받아 40,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기내 휴대 가능 수하물 1개 이외의 수하물은 반드시 위탁 처리하여야 하며, 탑승 게이트에서 위탁 시 수수료가 추가 부과됩니다.
 
수하물 파손 및 안전 사고 방지를 위하여 탑승 게이트에서 위탁하는 수하물 한 개는 삼면의 합이 203cm, 무게는 최대 23kg 까지 추가 금액을 지불하면 가능하며, 초과 시에는 분리하여 포장해야 합니다.
 
현장 상황에 따라 탑승 게이트에서 3개 이상의 수하물 위탁은 불가할 수 있습니다.
 

▣ 초과 수화물 요금_국내선

 
 

▣ 초과 수화물 요금_국제선

 
 

▣ 탑승 게이트 위탁수하물 수수료

 
 

에어부산 | 리튬 배터리 운송 규정

 
스마트폰을 비롯해 노트북, 전동휠, 전자담배 등 여러 기기에 사용되어 지는 리튬베터리는 전력량과 물품에 따라 다른 규정이 적용됩니다.
 
100wh 이하의 기기는 기내에 반입할 수도 있고 위탁으로도 운송이 가능하지만 100wh 초과 160wh 이하의 경우 항공사 승인이 필요해 제한적으로 운송이 허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단, 160wh 초과 리튬 베터리는 운송이 불가하며 리튬배터리가 포함된 전동휠류의 이동장비 또한 전력량에 상관없이 모두 운송이 불가합니다.
 
 
전자담배는 기내에서만 휴대가 가능하고 위탁 수화물로는 운송이 불가하며 전자담배용 용액은 MSDS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리튬배터리 전력량은 배터리 겉면에 일반적으로 wh 기호를 사용해 표시하고 있지만 전압인 V와 전류 단위인 Ah만 표시되어 있을 경우 둘을 곱해 전력량을 계산 가능합니다.
 
 

▣ 에어부산 수화물 규정 확인방법

 
 
참고로 1Wh=V X Ah로 계산되며 1Ah=1000mAh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