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여행을 할 때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짐을 동반하게 되는데 기내 휴대수하물과 위탁수하물의 규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구분해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료 수화물 허용량을 초과한 물품은 요금을 추가로 지불해야 하며 규정에 위반되는 물품을 소지할 경우엔 운송이 거부되거나 압수까지 당하기도 합니다.
수하물 지연은 도착일로부터 21일 이내에, 수하물 파손 또는 내용품 분실은 수하물 수취일로부터 7일 이내에 항공사에 신고하며 일반 습득물은 90일간 보관 후 폐기 됩니다.
도착지에 연고가 없으신 분이 수하물 도착 지연으로 불편을 겪는 경우 1회에 한해 필요한 일용품을 구입하실 수 있도록 USD 50 상당의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 휴대 수하물 허용량
대한항공 탑승시 휴대 및 위탁할 수 있는 수하물 허용량은 여정과 좌석등급, 스카이패스 등급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휴대수하물의 경우 좌석등급이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이라면 18kg 이내에서 2개까지 허용되지만 일반석의 경우엔 개수는 1개, 무게는 12kg까지 입니다.
단, 일반석을 이용하시는 경우 노트북 컴퓨터나 서류가방, 핸드백 중 1개를 추가로 휴대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가방 1개와 합해 총 무게가 12kg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가방은 세 변의 합이 115cm 이내이어야 하고 세웠을 때 가로가 40cm, 세로가 20cm, 높이는 55cm를 초과해서는 안되며 기내에 반입된 모든 수하물은 반드시 기내선반 또는 좌석 밑에 보관해야 합니다.
바이올린 등 세변의 합이 115cm 이내인 소형악기는 무료로 기내에 반입할 수 있지만 규정보다 큰 대형악기는 별도의 좌석을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서비스센터를 통해 별도 예약이 필요합니다.
객실 안전 및 승객 편의를 위해 통로 및 비상구로의 접근을 제한하거나 주변 승객 불편을 야기할 수 있는 개인 편의용품은 운송만 가능하며 기내 사용은 할 수 없습니다.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 위탁 수하물 허용량
여정과 항공권의 좌석 등급에 따라 무료로 허용되는 수하물의 개수와 무게가 다르므로 상황에 맞게 무료 수하물 허용량을 꼭 체크해야 합니다.
한국과 일본 및 중국, 홍콩, 대만, 마카오, 몽골 등 아시아를 운항하는 여객편의 경우 무료허용량은 일반석이 23kg 1개, 프레스티지석은 32kg 2개이며, 일등석은 32kg 3개까지 허용됩니다.
무게와 개수, 사이즈가 초과되는 경우 초과요금이 부과됩니다.
요금은 한국출발의 경우 원화(KRW)로, 미국출발은 미국달러(USD), 캐나다출발은 캐나다달러(CAD), 인도네시아출발은 루피아화(IDR)를 적용하는데 그 외의 경우 USD로 책정된 금액을 당일 은행 대고객 매도율을 적용해 지불통화로 환산 적용합니다.
단, 일부 국가의 경우 수하물 1개의 무게가 32kg 이상, 사이즈가 158cm(가로x세로x높이 세 변의 합) 이상인 경우에는 초과 수하물 요금 지불과 관계 없이 운송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초과요금은 대한항공 운송 가능 수하물 규정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데 국제선 위탁 수하물 계산기를 이용하면 금액 계산이 보다 쉽습니다.
▣ 홈페이지 접속
포털을 이용, '대한항공' 키워드를 검색해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수하물 페이지로 이동
메인페이지에서 '서비스 안내'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수하물 항목에서 '운송 가능 수하물' 탭을 순차적으로 선택해 줍니다.
▣ 국제선 위탁수하물 계산기 실행
운송가능 수하물 규정 페이지로 이동하면 좌측에는 전반적인 규정을, 오른쪽에는 나라별 무료 수하물 허용량이 표시됩니다.
여정에 따라 나라를 선택하면 자세한 규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 '국제선 위탁수하물 계산기 보기'를 이용하면 금액 산출은 물론 관련규정도 보다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탁수하물 계산기 화면으로 이동하셨으면 출발지 및 목적지, 출발일을 비롯해 좌석등급과 위탁수하물 개수, 회원등급을 선택한 후 '조회' 탭을 눌러 줍니다.
좌석등급 및 회원등급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므로 정확히 선택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회가 완료되면 여정과 조건에 맞는 규정 정보가 표시되는데 사이즈 초과 및 무게 초과를 체크하면 그에 맞는 금액이 재산출 되어 표시됩니다.
타인의 수하물은 대리 수속할 수 없으며 이름과 주소지 그리고 목적지가 잘 보일 수 있도록 영문으로 작성한 이름표를 잘 붙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천국제공항 등 일부 공항에서는 탑승수속 후, 위탁 수하물이 X-ray 검사를 마칠 때까지 5분 정도 대기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상이 없으면 출국장으로 이동하면 되는데 도착 공항에서의 원활한 수하물 수취를 위해 도착 시까지 수하물표를 보관해 줍니다.
수하물 수취대에서 수하물을 찾은 후엔 본인 것이 맞는지 수하물표를 제대로 확인해야 하며 세관신고 물품이 있는 경우에는 기내에서 배부하는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에 해당사항을 작성하여 세관 직원에게 여권과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