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유통기한 지난것 먹어도 될까?

라면 유통기한 지난것
 
한끼를 밥으로 때우기 귀찮을 때 허기를 달래주는 즉석식품을 꼽으라면 단연 라면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대한민국 국민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연도별로 차이는 있겠지만 72.8개에 다달다고 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보통 라면은 유통기한 전에 소비되는게 일반적이지만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은 양을 구입 했다거나 오랜 출장 탓에 오래 방치되었다면 유통기한이 지나 먹기가 꺼려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통기한 지난 라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유통기한이 지난 라면 먹어도 되는지 여부를 비롯해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라면 먹어도 될까?!

 
라면은 유통기한이 길것이라는 통념과는 달리 보통 5~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며 소비기한은 유통기한 이후 최대 8개월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평균적인 유통기한을 말하는 것으로 제품 브랜드와 생산방식, 포장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생면은 대개 30일 정도이며 가공라면 중에는 유통기한이 1년이 넘는 라면도 있고 깡통, 캔 라면은 유통기한이 3년이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면의 유통기한이 6개월 일지라도 분말스프는 12개월, 액상 스프는 8~12개월의 유통기한을 가지며 건더기 스프는 18개월 정도로 꽤 긴편인데 라면 자체로 봤을 때 유통기한이 가장 짧은 면을 기준으로 기간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봉지라면의 유통기한이 짧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지만 길다고 느끼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렇데 보니 방부제가 들어있지는 않은지 의심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세기의 발명품이라 불리는 라면 속에는 방부제 대신 과학이 숨어져 있는데 식품을 보관하는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미생물과 빛, 산소를 잘 차단하면 보관을 길게 가져가는게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면은 미생물이 살아갈 수 없도록 건조과정을 거치고 포장은 빛과 산소가 닿지 않도록 특수제작 되어 관리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라면일지라도 소비기한인 8개월 내이거나 그 이후라도 먹는데 큰 지장은 없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라면에선 시간이 지날수록 기름 냄새가 날 수 있고 보관상태에 따라 건더기·분말 스프가 굳거나 색이 변질될 수 있으므로 보관상태를 확인한 후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난 라면은 맛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1~2개월 내 소비할 수 있도록 구입양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라면은 유통기한 확인없이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품을 고를 때 신선식품 처럼 기한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현명합니다.
 
 

유통기한 vs 소비기한 차이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반드시 제품의 변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섭취시 부패와 변질에 따라 안전에 이상이 없는 최종일자를 뜻하는 소비기한과는 그 의미를 달리합니다.
 
유통기한을 설정할때는 안전계수 개념이 들어가 섭취 가능한 소비기한 보다 짧게 기한이 설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포장을 뜯지 않고 제품에 적힌 보관 요령을 지켰다면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단, 소비기한이 단순히 유통기간의 연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김밥과 초밥, 샌드위치 등 부패·변질의 우려가 큰 제품은 맛과 냄새, 색, 겉보기 모양의 변화와 같이 제품의 이상 징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섭취 가능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공식품의 소비기한은 포장의 재질이나 두께, 밀봉 상태, 살균이나 멸균 여부 및 보관 조건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보관과 포장 상태가 불량할 시 유통기한은 더 짧아 질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통기한 vs 소비기한, 차이 얼마나 날까?!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냉동식품이나 통조림, 병에 들어있는 식품은 미생물 번식이나 부패 가능성이 작기 때문에 유제품 보다는 소비기한이 긴편에 속합니다.
 
미개봉시 냉동만두는 유통기한이 지나도 1년 이상 냉동 보관만 잘하면 섭취가 가능하며 참기름의 소비기한은 2년, 식용류는 5년이고 참치캔은 10년 이상 보관만 잘한다면 섭취가 가능합니다.
 
 
냉장 기준으로 보통 유통기한이 10일인 우유도 미개봉시에는 40~50일까지 보관할 수 있고 달걀도 유통기한이 14일이지만, 소비기한은 25일로 꽤 긴편입니다.
 
유통기한이 3일인 식빵은 지퍼백에 밀봉해 냉동 보관할 경우 20일은 더 먹을 수 있으며 쌀과 설탕, 소금, 꿀, 주류 등은 소비기한이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김밥이나 햄버거, 도시락 등과 같은 즉석식품은 보관 여부에 따라 변질이 쉽게 될 수 있어 유통기한을 지키는 게 좋습니다.
 
 
즉, 식품은 언제까지라는 숫자보다 어떤 상태인가가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식품의 신선도는 눈으로, 코로 확인할 수 없다면 소비자가 직접 살피는 게 중요합니다.
 
달걀 상태가 의심 될 때는 물에 넣어 확인할 수 있는데 가라앉는다면 먹어도 괜찮으며 유통기한이 남아도 통조림통이 부풀어오르면 폐기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상 유통기한 지난 라면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유통기한이 지난 라면 먹어도 되는지 여부를 비롯해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