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계산기 이용 주유값 확인 방법은 ??

기름값 계산기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가장 무시할 수없는 유지비가 바로 기름값인데 연비가 좋은 차가 출시되고는 있지만 아직 기름값의 변동이 크고 유가도 오르고 있어 가정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국제 유가가 오르거나 떨어진다고 주유소에서 사는 휘발유가 바로 비싸지거나 싸지지는 않는데 이는 국내 석유제품 가격은 국제 원유 가격이 아닌, 싱가포르 현물 시장의 국제제품가격(MOPS)을 기준으로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제 제품가격이 국내 주유소 판매 가격에 반영되기까지 시차도 한몫을 하며 환율과 운임, 국내외 시장 동향 등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칩니다.
 
 
오늘은 장거리 운행시 소비되는 기름값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기차나 버스를 이용해서 가는 것과 자동차로 움직일 때의 기름값을 비교해 가격차가 얼마정도 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름값 계산기 이용 | 주유값 확인방법

 
먼저 기름값 확인을 위해 포털을 이용, '네이버지도'를 검색해 '길찾기'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이동수단을 '자동차'로 지정한 후 도착지와 출발지를 선택해 주고 '길찾기' 탭을 눌러주면 경로에 따른 이동시간과 거리를 비롯해 통행료와 주유비가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남부터미널에서 부산역 경부선까지의 경로를 지정했을 때 거리는 총 389km이고 통행료는 약 50,000 정도 드는걸 알 수 있는데 이는 현 시점 의 유가와 연비 12.4km/L를 기준으로 산출된 금액입니다.
 
자동차마다 유종과 연비가 다르므로 정확한 기름값 계산을 위해서는 자신의 자동차에 맞는 조건을 입력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느낌표(!)를 누른 후 '설정하기' 탭을 순차적으로 클릭합니다.
 
 
그럼 차종과 함께 유종, 연비를 입력할 수 있는 플랫폼이 나타나는데 자신의 차 성능에 맞는 값을 선택, 입력해 줍니다.
 
유가는 해당 날짜의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기준 금액으로 계산되며 주유소 마다 유가 금액에 차이가 있으므로 실제 판매가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소형차 기준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이동금액은 통행료와 주유비를 합쳐서 대략 27,700+50,476=78,176원이 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고속버스와 기차를 이용하면 좀 더 저렴히 이동이 가능합니다.
 
 
고속버스비와 기차는 '대중교통'을 선택한 후 이동수단으로 각각 '고속'과 '기차'를 지정해 주시면 되는데 고속버스는 22,800정도가, 기차는 52,200원 가량이 이동비로 소요됩니다.
 
단, 이는 대략적인 금액으로 고속버스의 경우 일반이냐 우등이냐, 기차는 무궁화호 인지 KTX인지 등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주유소마다 기름값이 다른 이유

 
소비자들이 사는 휘발유 가격은 크게 정유사 몫, 국가의 몫인 세금, 주유소 몫 등 세 부분에 의해 책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유사가 판매하는 가격에 세금이 붙어 주유소로 판매되는 가격이 결정되고 각 주유소에서 마진을 붙여 소비자가 접하는 최종 가격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정유사 판매가격은 국제휘발유 가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국제 휘발유 가격은 달러로 결정되는 만큼 환율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국제 휘발유 가격에 관세로 원유가격의 3%가 부과되고 석유 수입 부과금 리터당 16원과 정유사의 유통비용이 더해져 정유사 판매가격이 결정됩니다.
 
주유소에서 파는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600원일 때 정유사가 주유소에 파는 가격은 40.6% 수준인 리터당 650원 정도입니다.
 
보통 휘발유에 부과되는 세금은 교통세와 교육세, 주행세인데 교통세는 리터당 529원, 교육세는 교통세의 15%, 주행세는 교통세의 26%이며 부가세 10%와 품질 검사 수수료 리터당 0.469원도 추가로 부과됩니다.
 
고급 휘발유라면 리터당 36원이 별도의 판매부과금으로 더해져 세금을 모두 합하면 880원 가량 됩니다.
 
 
휘발유는 정유사의 판매가격에 세금이 더해진 가격으로 각 주유소에 공급되는데 각 주유소는 여기에 마진을 붙이고 마진에 부가가치세를 더해 최종 휘발유가격을 결정합니다.
 
리터당 1600원인 보통 휘발유는 대개 50~60원 정도가 주유소의 마진이 됩니다.
 
주유소 마진은 직영인지 자영업인지, 셀프주유소인지 직원을 쓰는지, 그리고 지역별 임대료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지며 주유소마다 주간 단위로 유가 추이를 전망해 휘발유를 사들이기 때문에 재고 원가도 주유소마다 휘발유 가격이 달라지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이상 장거리 운행시 소비되는 기름값은 어느정도인지, 그리고 기차나 버스를 이용해서 가는 것과 자동차로 움직일 때의 기름값을 비교해 가격차가 얼마정도 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