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데이터 무료, 대상별로 적용 기준 다르다 ?!

티맵 데이터 무료
 
티맵(Tmap)은 SKT에서 제공하는 위치기반 서비스이지만 어플을 다운받아 다른 통신사 휴대폰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사실 요즘 판매되는 자동차에는 네비게이션이 옵션으로 탑재되어져 있는 경우가 많지만 티맵 등의 어플을 함께 사용하는 운전자가 적지 않다.
 
이는 휴대폰을 늘 가지고 다니는데다 위치를 검색하는데 편리하고 업데이트도 간편할 뿐 아니라 제공하는 서비스가 설치되어 있는 네비게이션 못지 않게 좋기 때문이다.
 
 

티맵 데이터 무료?!

 
티맵 어플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을 통해서 누구나 간편하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꽤 많은 편이다.
 
최근에는 운전 중 음성으로 위치를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 하는 등 사용의 편리성과 안전성에 중점을 둔 서비스 제공에도 신경을 쓰고 있는 편이다.
 
티맵은 원래 타 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 별도의 정보이용료를 지급해야만 했지만 타 통신사 사용자에게도 전면개방하며 정보이용료를 모두 무료화 했다.
 
하지만 정보이용료가 무료화 된 것이지 데이터 요금은 통신사별 정책에 따라 별도로 차감 또는 과금되어 진다.
 
 
즉, 티맵 사용 시 데이터 요금은 발생되는 것인데 SKT 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 통화료도 무료로 이용할 수가 있다.
 
'티맵 데이터 요금제'를 가입하는 경우 부가세 포함 월 1,100원으로 Tmap 이용 시 데이터 통화료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기도 하다.
 
이외에는 Tmap 이용 시 통신사별 정책에 따라 데이터 통화료가 이용한 만큼 부과되어 진다.
 
티맵 설치와 사용상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해 문의 및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Tmap 고객센터의 전화번호는 SKT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 1553 번으로, 타 통신사는 1600-5110 번으로 연락하면 된다.
 
단, SKT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는 통화 요금이 무료이지만 타 통신사는 통화 요금이 부과되어 진다.
 

티맵 데이터 사용량 어느 정도?!

 
정보 이용료는 무료, 데이터 사용량은 유료라면 한가지 궁금증이 들기 마련이다.
 
그럼 티맵을 사용할 시 데이터 사용량은 어느정도 일까 ?!
 
휴대폰 기종별, 통신 기술 종류 등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30분 기준으로 2메가 정도를 데이터로 사용한다.
 
 
실제로 2시간 30분 정도의 거리를 이동할 시 14~15메가 정도의 데이터가 소진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대략 1시간에 5메가 안팎의 데이터가 소모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데이터가 생각보다 많이 소비된다고 생각되는 경우 '다운로드 지도 사용' 설정을 통해 데이터 사용량을 줄일수도 있다.
 
티맵은 기본적으로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데 '다운로드 지도 사용'을 설정하면 지도를 추가로 받지 않아 데이터 통화료를 아낄 수 있는 것이다.
 
 

티맵 다운로드 지도 사용 설정 어떻게?!

 

▣ 티맵 어플 실행 후 '설정'탭 선택

 
휴대폰에서 Tmap 어플을 실행한 후 톱니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설정 카테고리는 메인화면 중간 서비스 항목에 있다.
 
 

▣ 버전 항목 선택

 
 
설정 화면으로 이동되면 '버전' 탭을 눌러 준다.
 
 

▣ 다운로드 지도 사용 설정

 
다운로드 지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신 지도 다운로드가 필수이다.
 
따라서 '다운로드 지도' 사용하기를 클릭하면 최신지도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팝업이 나타나게 된다.
 
최신지도 용량은 약 500MB로 다운로드에는 3~5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되도록 와이파이를 사용하여 시간이 가용할 때 설정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