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합 스웩 스웨그 뜻 무엇 ??

스웩 swag 뜻
 
힙합에는 MC를 비롯해 라임, 플로우, 크루, 레이블 등 생소한 용어가 많은데 그 중 스웩, 스웨그는 힙합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단어로 손꼽힙니다.
 
 
스웩은 래퍼가 자신의 스펙이나 능력 등을 자랑하며 노래 부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원래는 약탈품, 장물이란 뜻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힙합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스웩 뜻을 비롯하여 힙합 용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웩, 스웨그 뜻

 
스웨그는 허세, 자유로움, 가벼움을 뜻하는 단어로 잘난 척을 하거나 으스대는 기분을 표현하는 것을 말하는 힙합 용어입니다.
 
허세가 넘치는 무대 매너나 명품 패션, 그리고 주렁주렁 걸친 금 목걸이 등도 스웨그 문화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데 스웩은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기 힘든 추상적인 개념으로 일종의 아우라(Aura)로도 볼 수 있습니다.
 
아우라가 타인의 동의에 의해 성립된다면, 스웨그는 나도 알고 너도 알고 우리 모두 알아줘야 성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만 아는 스웨그는 겉멋일 뿐이고 너만 아는 스웨그는 한낱 매력에 불과 합니다.
 
즉, 실력 없는 힙합 뮤지션이 '나 잘한다' 하며 허세를 부리는 것은 겉멋이지만 실력 있고 누구나 인정하는 힙합 래퍼가 허세를 부리면 그럴만하다고 인정받는 매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웨그는 '나의 것' '나만의 스타일' '간지' 등을 지칭할 때 사용되기도 하며 허세를 부리 듯 자유 분방한 스타일로 잘난척을 하거나 으시 대는 기분을 표현할 때 사용되어 지고 여유와 멋, 약간의 허세를 여과없이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가벼움, 여유, 멋, 약간의 허세 등을 표현하는 단어인 스웨그는 본래 영국의 셰익스피어가 처음 쓴 말인데 희곡 한여름 밤의 꿈에서 '건들 거리다' '잘난척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졌습니다.
 

MC와 라임 뜻

 
 
MC스나이퍼, MC그리 등 래퍼들은 MC라는 말을 자주쓰고 좋아하는데 힙합에서 MC는 Microphone Controller의 약자로 작사와 작곡, 랩을 모두 다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비트를 만들지 않고 가사를 써서 랩만 하는 경우 MC라고 부르지 않고 래퍼라 하지만 단, 래퍼라고 불리는 사람들 중에서도 MC는 있습니다.
 
라임은 랩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간단히 말하자면 모음과 자음을 맞추는 것으로 모음은 반복시키고 자음은 변화를 준다는 원칙을 라임이라고 합니다.
 
 
4분의 4박자는 1마디에 4박자가 나오는데 2마디를 1쌍으로 보면 이 안에 라임이 나와야 합니다.
 
4번째 박자 어딘가에는 무조건 라임이 있어야 하는 것이 최소한의 법칙 아닌 법칙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가사를 구성할 때 각운이나 두운을 맞춰 랩에 운율을 더하는 기술을 라임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음의 고저나 강약을 이용해서도 라임을 맞출 수 있습니다.
 

플로우와 리스펙, 디스 뜻

 
 
플로우(Flow)는 래퍼의 목소리, 속도, 발음, 스타일 등을 통틀어 가리키는 단어인데 박자를 밀고 당기고, 강세를 둬야하는 발음과 악센트를 찾아 리드미컬함을 불어넣는 것입니다.
 
정말 좋은 가사와 라임이 들어있는 완벽한 랩도 플로우가 엉망이면 시시하고 재미없는 랩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귀에 속속 박히는 가사 전달력(발음)을 가진 랩도 플로우의 영역으로 보기도 합니다.
 
누구에게 말을 거는 듯 구어체의 랩핑을 구사하는 스윙스, 빠르고 정확한 속사포 플로우를 구사하는 아웃사이더, 직설적인 엇박 플로우를 타는 리쌍의 개리, 특유의 느릿한 그루브와 중얼대는 듯 래핑을 구사하는 개성 강한 래퍼 YDG(양동근) 등이 자신의 플로우를 인정받고 있는 래퍼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힙합 용어인 리스펙은 다른 사람을 존경, 디스는 다른 사람을 깎아내린다는 뜻으로 힙합 문화에선 리스펙과 디스(Disrespect의 줄임말)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힙합 씬에서는 디스전이 매우 흔하며, 랩을 통하여 상대방의 허물을 공격하거나 풍자하는데 래퍼들은 디스랩을 통해 경쟁하듯 자신의 실력을 뽐내기도 하며, 친한 사이에도 장난스럽게 디스를 하며 유희를 즐기기도 합니다.
 
몇몇 래퍼들은 디스전을 통해 자신의 인지도를 올리는 노이즈마케팅 효과를 얻기도 하며 디스와 반대로 훌륭한 래핑을 선보이는 이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리스펙을 외칩니다.
 

크루와 레이블 뜻

 
 
크루(Crew)는 보통 친목을 다지기 위한 모임이라고 여기면 이해하기 쉬운데 가족 같은 친근한 관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슷한 부류끼리 모이는 것이 바로 크루로 과거 드렁큰타이거를 중심으로 모였던 무브먼트, MC스나이퍼를 중심으로 모였던 붓다베이비, 그 외에 소울컴퍼니, 지기펠라즈, 오버클래스, 개화산 크루 등이 있습니다.
 
레이블(Label)은 쉽게 말해 소속사 개념으로 앨범을 내기 위해서나, 계약을 통해 이루어진 관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레이블은 상업적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회사 개념인데 앨범을 기획하고 유통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상 힙합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스웩 뜻을 비롯하여 힙합 용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