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혈 나오는 시기 및 착상혈 색, 양 어느정도 ??

착상혈 나오는 시기
 
착상혈이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량의 출혈을 이르는 것으로 임신초기 증상 중 하나이지만, 모든 여성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보통 통계적으로 임산부의 10~30% 정도만이 임신초기 증상으로 착상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신호가 피로, 잦은 소변 등으로 평소에도 흔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 생리 지연 말고는 특이한 것이 없어 특히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일수록 임신 초기신호로 알려진 착상혈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착상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를 비롯해 색은 어떻게 되고 양은 어느정도 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

 
보통 생리가 끝나고 얇아진 자궁내막 두께는 약 1~2mm로 증식기를 거치면서 0.8~1.2mm 정도로 두꺼워지는데, 임신 목적으로는 평균적으로 최소 8~10mm 정도는 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정란이 착상하면서 이 두꺼워진 자궁내막을 뚫고 들어갈 때, 또는 그와 관련된 호르몬 변화로 2~3일 정도 분홍색 또는 갈색의 출혈이 소량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착상혈입니다.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는 생리예정일과 비슷하여 생리혈인지 착상혈인지 또는 다른 문제에 의한 출혈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특징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착상혈은 보통 배란일로부터 6일~12일 사이에 나타나게 되며 생리가 보통 5~7일 정도의 지속기간을 가지는데 반해 착상혈은 1~3일 정도로 생리혈에 비해 기간이 짧습니다.
 
생리혈은 임신이 되지 않아서 자궁내막이 탈락하게 되는 것이고, 착상혈은 수정란이 착상되면서 나오는 것이 때문에 생리주기가 규칙적이라면 착상혈이 생리예정일보다 조금 더 빨리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는 착상혈 나오는 시기를 비롯해 착상혈과 구분이 어려운 생리혈과 배란혈의 특징을 서로 비교한 표입니다.
 
 

착상혈 색과 양

 
생리혈이 호르몬 작용에 의해 전체적으로 탈락되면서 나오는 것과는 달리 착상혈은 착상된 곳에 부분 탈락되면서 천천히 나오는 것이므로 생리혈보다는 색깔이 좀 더 진한 경향을 보입니다.
 
착상혈은 보통 어두운 갈색인 다갈색을 띄거나 분홍빛 또는 밝은 선홍색을 보이기도 하며 생리혈과는 색깔에서 많은 차이가 나므로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임신낭이 유산이 안 될 정도라면 착상혈의 양은 속옷에 피가 한 두방울 정도 묻어나는 정도이거나 소변을 볼때 보일 정도의 극히 소량입니다.
 
 
만약 착상혈의 양이 좀 많다면 수정란이 자궁내막에서 불안정하다는 의미로 자연유산의 확률이 높기 때문에 산부인과를 내원해 전문의에게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착상혈은 시기적으로는 생리예정일과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구분이 어렵지만 출혈의 색깔과 양, 지속기간을 유심히 체크해 보면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임신 여부를 알수 있는 시기

 
 
임신을 간단히 확인해볼 수 있는 소변검사는 배란일로부터 12~14일 이후에 확인할 수 있는데 임신 직후 태반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hCG(융모성 생식선 자극호르몬)는 수정 후 6일부터 생성되기 시작해 혈액이나 소변에서 검출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배란일로부터 약 9일이 지나면 혈액검사로, 약 2주가 지나면 소변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초음파 검사로는 배란일로부터 16일 이후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예민한 경우 배란일 이후 2~3주 내에도 미열이나 피로감을 느낀다고는 하지만 이는 소수이고, 본격적으로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4~7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음 생리예정일에 생리가 없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임신 초기증상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외에 유방통을 비롯해 빈뇨, 잔뇨감, 변비, 냉, 메슥거림, 구토, 식욕저하, 미열, 불안, 초조 등이 동반되기 시작하는데 임신 여부를 알려주는 자연스러운 신체신호인 입덧도 임신 5~7주 사이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배란일 이후 2~3주차에 임신을 확인할 때 진단은 임신 5주가 나와 놀라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배란일을 기준, 임신주수를 생각하기 쉽기 때문으로 임신이 확인되면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불규칙적일 때는 임신낭의 크기나 태아(배아)의 길이를 바탕으로 임신주수를 측정하게 됩니다.
 
이상 착상혈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를 비롯해 색은 어떻게 되고 양은 어느정도 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