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후 선혈 원인 및 치료방법

관계 후 선혈
 
관계 후 선혈을 보인다던지, 아랫배에 통증이 있으면 질병에 걸린것은 않은지 걱정하기 마련이지만 한두번의 일시적인 증상은 대부분 괜찮은 경우가 많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정도가 심한 경우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것은 좋지 않다.
 
임신초기에도 질에서 선혈이 나올 수 있지만 자궁경부염 및 질염 등 자궁 및 질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관계 후 선혈 원인 [1] 자궁경부염

 
자궁경부는 자궁 입구를 이르는 말로 이 부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을 자궁경부염이라고 한다.
 
주로 자궁경부나 자궁경관을 덮고 있는 점막에 흔히 발생하며, 사춘기 이후 모든 연령층의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다.
 
자궁경부염은 전혀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일부 여성의 경우 질 분비물이 많이 흐르고 부정 출혈이 올 수 있으며, 관계 후에 질 출혈이 나오기도 한다.
 
 
급성인 경우에는 질에 통증이 있고 노란색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만성인 경우에는 소량의 질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는데, 요통과 잔뇨감,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느낌이 들 수도 있고 관계 시 통증이 동반될수도 있다.
 
자궁경부염은 문진 후 자궁경을 이용해 자궁경부를 확인하고 골반 검진 시 분비물 등을 채취, 임질이나 클라미디아, 곰팡이나 세균 등의 유무를 검사하기도 한다.
 
조기 치료가 중요한 자궁경부염은 방치했다간 세균 덩어리가 난소 주변으로 타고 올라가 쌓일 수 있는데, 나팔관을 막아 20대 이후 난임을 유발할 수도 있다.
 
 
자극이나 외상에 의한 자궁경부염은 세균을 대상으로 하는 항생제를 사용함으로써 치료가 가능하고 염증은 보통 수 일에서 수 주 이내에 치유된다.
 
자궁경부에 추가적인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질 세척이나 성관계와 같은 자극원을 피하는 것이 좋다.
 
심한 만성 자궁경부염인 경우 염증이 요도까지 퍼지게 되면 소변을 볼 때 작열감을 느낄 수 있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될 수도 있는데 만약 자궁경부염이 자궁, 나팔관, 난소까지 퍼지게 되면 복부통증이나 발열을 동반하는 골반염증 상태가 된다.
 
 
골반염은 불임이나 반흔조직으로 인한 통증과 같은 더 심각한 문제들을 초래할 수 있어 드물게 수술을 요하기도 한다.
 
치료를 시작하면 수 일 이내로 자궁경부염은 사라지지만 골반염이 있다면 감염이 완전하게 치료되는데 수 주일이 걸릴 수도 있다.
 
파트너로부터 새롭게 감염되지 않는다면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통해 자궁경부염은 치료되고 재발하는 경우도 흔하지 않지만, 헤르페스의 경우 완치가 어려울 뿐 아니라 재발이 되었다면 항바이러스제제를 복용함으로써 발생 빈도와 질환의 중증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관계 후 선혈 원인 [2] 질염

 
질에는 정상적으로 항상 윤활액이 분비되어 질벽을 보호하고 있는데, 질분미물은 보통 냄새가 없이 맑은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염증이 생긴 경우 선혈이 나올 수 있고 질 분비물의 냄새가 심하거나, 외음부의 가려움증이 생길수도 있으며 색깔이 평소와 달리 나타나기도 한다.
 
질염은 균의 침범으로 감염되는 질병으로 원인에 따라 세균성 및 트리코모나스, 칸디다질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정상적인 질분비물은 질에서 떨어져 나오는 세포 사이의 조직액이 밖으로 스며 나오는 삼출액과 자궁경부에서 나오는 점액, 자궁내막, 나팔관의 삼출액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색이 희고 뭉쳐지는 경향이 있다.
 
질염에 걸리면 질입구의 가렵고 선혈이 나올 수 있으며, 화끈거림, 관계 시 통증, 배뇨 시 쓰라림 등을 동반한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산성도 변화로 정상 세균층이 줄어들고 유해균이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질염으로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끈적한 질 분비물이 생기고 생선 비린내 등을 풍긴다.
 
 
칸디다성 질염은 곰팡이균에 의한 질염으로 면역이 약해지면서 여성의 50%가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치즈와 두부 같은 질 분비물이 나오고 따갑고 간지러운 증상과 함께 외음부가 붓는 느낌이 동반된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트리코모나스 바기날리스라는 원충류에 의해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관계를 통해 전파된다.
 
가장 흔한 전염 경로는 파트너와의 관계이지만 손이나 불결한 변기, 수건 등을 통하여 전염될 때도 있고 구강과 직장으로도 감염 되기도 한다.
 
 
1년에 4회 이상 곰팡이성 질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6개월간의 장기 요법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며,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항생제 사용을 통해 대개 1일 3회씩 7일 정도 치료하거나 한 번 복용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증상이 나타나면 특별히 몸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파트너와 동시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원충은 열이나 약제에는 약한 편이지만 공중목욕탕, 양변기 같은 데서 옮는 수도 있으므로 생활속에서 늘 경계가 필요하며 증상이 나타난 환자의 옷은 세탁을 별도로 하는 것이 좋고 가족에게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건 등의 공동물건은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관계 후 선혈 원인 [3] 임신 초기 증상

 
관계 후 선혈이 나오는 증상은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임신초기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수정란이 착상하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면 아랫배가 팽팽해지고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착상통을 느낄 수 있는데, 착상통은 착상혈과 함께 나오기도 한다.
 
착상혈은 임신낭이 유산이 될 정도가 아니라면 속옷에 피가 한 두방울 정도 묻어나는 정도이거나 소변을 볼때 살짝 보이는 정도로 양이 적으며, 밝은 선홍색이나 분홍색 또는 다갈색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착상통과 착상혈은 보통 배란일 기준 약 10일 정도 이후, 7~14일 사이에 나타나고 증상은 2~3일 이내에 사라진다.
 
이러한 착상통이나 착상혈을 보인다고 해서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해 바로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임신테스트기는 태반에서 생성되는 주요 호르몬 중 하나인 hCG와의 반응을 이용해 임신여부를 판단하는 기기인데, 착상 직후에는 hCG 호르몬의 양이 적어 검출이 안될 수 있기 때문이다.
 
hCG 호르몬은 수정 후 약 7~10일이 지난 다음부터 생성돼 혈액이나 소변을 통해 발견되므로 관계가 있은 날부터 최소한 10일, 되도록 14일이 지난 시점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란일로부터 약 9일이 지나면 혈액검사를 통해, 약 2주가 지나면 임신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란일로부터 16일 이후이 지나면 초음파 검사로 임신 확인이 가능하다.
 
임신 초기 증상 중 하나인 착상통과 착상혈은 모든 임산부에게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보통 10~30%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동반된다.